Mobile Easy Payment.
#1.Summary.
간단한 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 핀테크 (첨단기술을 접목한 금융 서비스 전반)의 일종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스마트페이' 'XX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출처 ==> https://namu.wiki/w/%EA%B0%84%ED%8E%B8%20%EA%B2%B0%EC%A0%9C%20%EC%84%9C%EB%B9%84%EC%8A%A4
일단 핀테크를 떠나 요새 일반화된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해서 언급해보도록 하겠다. 누누히 말하지만 같이 공부하는 입장에서 이 글의 내용은 100% 주관적인 글이고 중요하다는 개념만 서술했기에 이 글로 100% 설명을 했다고는 못할 거 같다. 핵심 내용은 모바일 간편 결제에 대한 설명이다. 나는 이 글을 보게 되시는 분들보다 훨씬 수준이 낮다는 걸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겠다.내용을 좀 더 추가하거나 업데이트가 느린 내용이 있으니 참고정도만 해주시면 좋겠다.
#2.Mobile Easy Payment.
모바일 간편 결제(Mobile Easy Payment)라는 건 단어 뜻 그대로 모바일을 통해서 간편하게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다. 과거에 Active X(참 좋은...^^)를 설치하거나 카드 번호를 입력해서 결제를 했었는데 이제는 카드 정보를 한 번만 입력 후 등록하면 다음부터는 PW,SMS 등을 통해 본인 인증 절차만 거치면 바로 결제가 가능해졌다.
#3.Reason to be noticed.
첫번째로 가장 먼저 애플에서 먼저 등장한 애플페이가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트렌드를 이끄는 애플에서 만든 애플페이의 등장이 주목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두번째로는 공인인증서가 의무적으로 사용되었고, Active X 같은 프로그램 설치가 이슈화가 되었다. 동시에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로 모바일 결제 시장이 커졌다.
이러한 이유들이 존재했기에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흔히 우리한테 온라인 거래는 PC(Personal Computer)로만 했던 것을 스마트폰으로도 동일하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로 카카오 페이,삼성 페이,애플 페이 등 페이라는 것은 FinTech와 융합된 것이다.
#4.Mobile Easy Payment Method.
일단 결제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고 현재는 NFC방식과 MST 방식이 대부분이여서 두 가지 방식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방식의 기본 원리까지 깊게 알아보면 글의 방향이 어긋나기에 간단하게 설명해보겠다. 삼성페이가 대표적인 MST 방식과 NFC방식을 함께 사용한다. 두 가지 방식에 대한 자세한 방식에 대해서는 좀 더 공부를 하고 다른 글에서 설명해보겠다.
#4-1. NFC(Near Field Communication)방식은 비접촉식 통신 기술,단어 그대로 가까운 거리를 의미하는 근거리의 통신을 말한다. 와이파이,블루투스를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것보다 아주 간단한 정보를 주고받는다고 이해하면 된다. 그러다보니 복잡한 하드웨어 장비가 필요없고 간단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낮은 비용의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근거리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다. 흔히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내릴 때 쓰는 모바일 티머니라던지,하나카드, BC카드 or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할 때 사용한다. 단 NFC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 사용가능한데 보급률이 높지가 않아서 사용이 다소 제한적이다. 참고로 시초격인 애플페이는 NFC 방식을 사용한다.
#4-2.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방식은 단어 그대로 마그네틱 보안 전송이다. 기존 카드 결제는 카드의 마그네틱 부분에 카드 정보가 저장되어 있고,단말기에 마그네틱을 긁으면 자기장이 발생해 결제가 가능하다. MST 방식은 일반적인 마그네틱 카드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기에 NFC 방식보다 좀 더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다.
#5.Types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나도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 다 알지는 못한다. 다양한 업체들이 관련 상품을 출시했고,출시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대표적이라고 판단한 서비스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겠다.
#5-1.삼성 페이(Samsung Pay).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서비스다.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프라인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 가장 큰 특징은 NFC,MST 두 가지 방식을 다 사용한다는 것이다. 루프페이라는 기업을 인수하면서 MST 기술을 삼성페이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특별한 리더기가 없어도 일반 카드 단말기로 결제할 수 있어 결제 가능한 가맹점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교통카드,캐시비 등 다양한 서비스로 이용해 가능하고 한 마디로 신용카드가 휴대폰 안에 있는 것이다. 내가 눈여겨 본 건 신용카드 중요 정보를 임시 번호인 토큰 정보를 사용해서 만약에 유출되더라도 안전하다는 것이다. 당연히 편리성,범용성,보안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출처:http://www.payco.com]
#5-2.페이코(PAYCO).
나는 NHN를 한게임,아니면 네이버로 알고 있는데 아무튼 NHN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든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 페이코는 페이코 ID와 PW만 있으면 온라인 결제가 가능해서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할인 쿠폰이 많아서 쿠폰,포인트 혜택도 좋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건 결제 금액이 30만원이 넘더라도 공인인증서 사용 안 해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페이코는 티머니 연동 방식으로 대중 교통 수단을 포함한 티머니 가맹점에서 NFC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좀 더 추가하자면 1포인트 당 1원으로 현금처럼 이용이 가능하고 페이코 포인트로 결제를 할 경우에는 결제 금액 3%가 할인된다는 게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5-3.카카오페이(Kakao Pay).
개인적으로 나한테 익숙한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카드사,통신사 및 단말기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즉 카카오톡 아이디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했기에 가입자 수가 상당하고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으면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다. 세금 납부,보험,기부도 가능하다는 것이 특별한 점이다. 카카오페이 카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면 일반적인 카드와는 시스템이 다르다. 카드사 제휴가 아니라 카카오페이 자체적으로 만든 카드이고, 카카오는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체크카드는 만들 수 없고 대신 선불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결제할 때 충전 금액이 먼저 사용되고 잔액이 부족하면 연결 계좌에서 자동 충전되어 결제가 이루어진다. 즉 미리 충전을 하지 않아도 자동 충전이 되기에 일반 체크 카드랑 차이점이 없다고 본다.
[출처:https://pay.naver.com/about]
#5-4.네이버페이(Naver Pay).
말 그대로 포털 업체인 네이버에서 만든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 카카오페이처럼 기존 네이버 사용자면 따로 회원가입이 필요없다. 범용성 측면에서 강점이 있고 받는 사람 아이디만 알면 송금이 가능하다. 그러나 네이버페이는 체크아웃 서비스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체크아웃 가맹점이 대부분 쇼핑몰에 한정되어 있다. 또한 지원하는 금융기관의 수가 매우 적다. 위에서 말했던 PAYCO 포인트처럼 포인트=현금이라는 개념이 존재하고 10원 단위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른 페이들과는 달리 결제 솔루션 기능이 높지는 않은 거 같고 개인적으로는 아직 많은 발전이 필요해 보인다.
CF) 응...? NHN는 이미 PAYCO를 만들었는데 또 네이버페이..? 잘 모르겠다..뭐지..찾아봐야겠다..
[출처:https://toss.im/]
#5-5.토스(Toss).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회사 "비바리퍼블리카"가 만든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도 제일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이고, 토스때문에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그렇다고 토스 관계자 X) 일단 토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대방의 계좌번호 없이 연락처만으로 송금이 가능하고, 당연히 계좌번호로도 송금이 가능하다. 또한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가 필요가 없고 한 달에 몇 번은 수수료가 무료(무료 송금 이후에는 건당 몇 백원의 수수료 존재)이며, 토스 계좌에 넣어둔 돈은 무조건 수수료가 무료다. 특이한 건 토스를 통해 나의 신용 정보를 알 수 있다. OTP를 쓰는 시스템이 아니기에 계좌 이체 한도가 있고 추가적으로 한 번에 몇 십만원의 송금만 가능하다. 다른 서비스는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만 돈을 보낼 수 있는데 토스는 따로 어플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6.What I Want To Say.
일단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만을 언급한 거 같은데 단점도 존재한다. 첫번째로 간편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에 이용 범위가 한정적이다. 두번째로 할인 혜택을 따로 주는 간편 결제 서비스도 있지만 오프라인으로 결제를 했을 때는 받아야 되는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한다. 세번째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 보안 강화도 좀 더 강화되어야 한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수료는 일반 신용카드 수수료보다 높다. 또한 카드사와 간편 결제 업체에 지급하는 수수료 말고도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더해진다.왜냐하면 카드사와 온라인 쇼핑몰 사이에서 양쪽과 계약을 맺는 이중 구조이기에 부담은 가중이 된다. 물론 단점이 존재하기는 하나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간편 결제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앞으로는 단순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를 벗어나서 다른 시스템,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술과도 연계될 수도 있다. 정말 간단히 소개한 5개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외에도 다루지 못한 여러 페이들이 존재하고 각각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에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알아보고 사용하면 된다.
'#Fin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corn Worldwide List. (0) | 2018.11.14 |
---|---|
Unicorn. (0) | 2018.11.13 |
Uber Moment. (0) | 2018.11.13 |
TechFin. (0) | 2018.07.25 |
FinTech. (0) | 2018.07.24 |